2019 APA 수상자

올해의 펀드레이저 부문, 안종길

입학 20주년 기념을 통한 동문 관계형성 프로그램
홍콩대학 모금캠페인 벤치마킹 활동

안종길 부장은 한양대학교 대외협력팀에서 일하면서 동시에 대학 발전기금담당 협의체인 대학발전기금협의회 부회장과 회장을 역임하였다. 그는 대학모금관련 교육과 세미나를 매년 2-3회 개최하여 직무역량을 강화하는 데 기여하고 있다. 특히, 대학교육협의회 직무과정에 발전기금업무 과정을 2018년 개설하여, 교육을 통한 기부프로그램 개발과 노하우 사계를 공유하여 대학 기부문화 활성화에 큰 관심을 갖고 있다.

올해의 공적상, Girija Nandan Girija Satish (인도)

Jpeg
Girija Addressing Public Meeting at Hazaribagh On Adverse Effect of Liquor (Wine) in Women and Children's life

Girija Satish 회장은 1971년 3명의 친구들과 Nav Bharat Jagriti Kendra(NBJK)를 설립하였다. 그에게 사회문제란 사회의 정의, 경제성장, 자립을 막는 상황에서 초래된 결과이다. 그리고 이러한 문제는 교육, 조직 및 인력투입을 통한 개발로 해결할 수 있다고 믿는다. 마하트마 간디로 대표되는 인도 국민 지도자들의 이데올로기를 계승하며 풀뿌리 필란트로피를 실천한 그는, 농촌의 수많은 사람들의 교육, 건강 및 생존 상태를 향상시키는 데 노력했다. 센터 설립 이후 교육을 받기 힘든 어린이를 위한 교육 센터를 시작했으며 이후 지역 자원 봉사단, 학교, 고아원, 교정 코칭센터, 아동 기자, 어린이 중심 공동체 개발, 소녀 후원 등의 프로그램을 운영하였다. 또한 장애인, 정신질환자 지원을 위한 의료시설 확충에도 많은 노력을 가했다.

올해의 NPO, For Vietnamese Stature Foundation (VSF) (베트남)

VSF - Logo image
VSF - Blood donation program

VSF는 어린이, 청소년 및 여성을 위하여 교육 및 건강 관리 기회를 증진시키고, 그들의 권리를 촉진하는 데 매우 헌신적, 적극적, 전문적인 비영리 단체다. VSF는 국공립학교 우유 프로그램을 실시하는 데 기여한 최초의 NPO로서, 그 밖에도 젊은 인재 양성 프로그램, 가임기 여성을 위한 의료와 자선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그들은 선한 삶의 가치를 알리고 필란트로피를 강화하기 위해 수혜자의 참여를 독려하고, 필란트로피스트들과 지원이 필요한 개인이나 지역사회를 잇는 가교역할을 하고 있다.

올해의 청소년 필란트로피스트, 조현비

1609002-Cho,-Karen-Hyunbee
IMG_1908

미국에서 초등학교, 중학교를 다니다가 한국에 온 조현비 학생은, 본인이 겪은 문화적 충격을통해 본인과 비슷한 친구들을 이해하게 되었다. 그러면서 특히 다문화 배경과 성소수자 청소년들의 정신적 혼란을 덜어주고 그들의 인권을 보호하고자 하는 마음이 커졌다고 한다. 본인이 사랑하는 음악을 통해 자선음악회를 열어 음악봉사를 하였으며, 아프리카 잠비아 생태마을 조성을 위한 자선 음악회를 개최하여 1,000만원을 모금하였고, 담당자에게 직접 전달하였다. 그 뿐 아니라 음악 치료용 CD를 제작하여 정신적 혼란을 겪고있는 청소년들에게 들려주고 자신의 감정을 이해하고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다.

특별상: 올해의 필란트로피 셀러브리티 상, 박신혜

[기아대책]박신혜홍보대사_2010가나방문 (1)
[기아대책]박신혜홍보대사_2016필리핀봉사활동 (3)

배우 박신혜는 2009년에 힘겹게 살아가는 네팔 아이들을 만난 것을 계기로 2011년부터 기아대책 홍보대사로 활동하기 시작했다. 국내외 팬들과 함께한 ‘별빛천사마을 만들기 프로젝트’를 통해 전 세계 빈곤국가 아이들의 교육적, 정서적 지원을 위한 센터를 설립하였다. 1호 센터로 서부 아프리카 가나 ‘신혜센터(Shin Hye Center)’가 2013년 11월 완공되어 5백여 명의 학생들이 이용하고 있다. 2016년에는 필리핀 마닐라에 신혜센터 건립을 진행했으며, 국내외 청소년장학금 지원사업 및 포항 지진 피해 지역을 위한 기부 및 사랑의 김장봉사 등 수많은 선행 활동을 해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