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팔 사회적 기업의 이상적인 모델을 실현하다
  • 수카와티 재단
  • 2018 APA 수상자 [NPO 상] 부문
  • 2019.11.06
“경제적으로 빈곤한 사람들이 단지 지원을 받는 삶이 아닌, 스스로 지속가능한 삶을 꾸려갈 수 있도록 하는 것. 이것이 우리 재단이 존재하는 이유입니다.”
Q : 네팔의 Sukhawati 재단 창립 동기 및 목적에 관해 이야기 해 달라.
한국에 머무는 동안 저는 아름다운재단에서 기증받은 물품들을 팔아 자선기금을 모으는 매장에서 일할 수 있는 기회를 얻었다. 그곳은 한국의 가난한 사람들을 위해 헌신한 이상적인 사회적 기업이었다. 그 덕분에 2012년 모국 네팔로 돌아왔을 때 저의 고국에서 그와 같은 곳을 창립하게 된 계기가 되었다.

우리가 너무 당연하게 여기는 옷 같은 것도 네팔의 많은 가난한 사람들에게는 그림의 떡이다. 나는 옷도 가난한 사람들에게 선망의 대상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가난한 사람들에게 계절에 맞는 의류를 제공하는 것은 더위와 추위로부터 그들을 보호하는 인류에게 커다란 봉사이다. 우리의 경험에 따르면, 옷과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물품을 무상으로 제공하는 것보다 명목상 저렴한 가격으로 그런 것들을 제공하게 되면 받는 이들로 하여금 그들의 자존감을 느낄 수 있게 해 준다. 나는 팀원들과 제가 가진 아이디어를 공유하며 의류 및 사용하지 않은 새 상품의 물품을 기부하여 가난한 사람들에게 저렴한 가격으로 음식을 제공 할 수 있는 자선 활동에 관해 이야기 해주었다.

처음에는 거리에서 일을 시작하게 되었으며 그 후에는 이사회 멤버 중 한 곳의 차고에서 판매 상점을 운영하게 되었다.
우리 고객들은 우리에게 정식 판매 매장을 설립하는 것을 권장해주었고 고생 끝에 우리는 매장을 차릴 수 있게 되었다. 우리는 몇 시간 만에 팔십 달러 가치의 여러 상품들을 팔 수 있는 그런 매장이 되었다. 현재 Samakhoshi에 우리 매장이 위치해있으며 카트만두는 여러 시련의 단계를 거쳐 저희 매장을 차릴 수 있게 되었다.
Q : Sukhawati 재단에서 진행 중인 주요 활동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
Sukhawati 재단에는 두 가지 주요 프로젝트가 있다. 하나는 경제적으로 빈곤한 사람들의 생계를 위한 프로젝트이며 다른 하나는 재사용 가능한 물품을 판매하는 매장이다. 생계와 관련한 프로젝트에서 우리는 Dakshinkali Municipality-9의 Talkhu와 Gorkha의 Thalagung Village에서 “Namaste Agriculture Project”라는 농업을 가지고 있다. 이 프로젝트는 야채 및 농작물을 홍보하여 수입을 창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또한 지역 사회 사람들의 영양을 보장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다. 우리는 그 지역 여성 단체 및 협동조합과 긴밀하게 협력하며 프로젝트 수행해 왔다. Sukhawati 재단은 채소 재배, 양수 관개 지원, 통합 해충 관리, 폐기물 관리, 수자원 관리 훈련 및 식물 특정 훈련에 대한 교육을 제공한다.

현재 약 250명의 여성이 생계 사업에 직접 참여하고 있다. 이제 그들은 독립적으로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다는 것에 자부심을 가지고 있다. 판매 매장의 경우, 3명의 직원 및 4 명의 자원 봉사자를 통해 운영되고 있다. 우리는 가정용으로 사용되는 의류 및 제품을 제외한 재사용이 가능한 모든 연령대 및 성별의 물품을 판매한다. 매년 우리는 약 4000달러 가치의 2톤의 재사용이 가능한 옷을 판매한다. 이는 환경오염을 줄이는 데에도 기여한다. 또한 이 프로젝트를 통해 월 100-150달러의 수입으로 기본적인 생활물품을 마련하는데 어려움을 겪는 가난한 사람들에게 옷과 가정용품을 제공한다.
Q : Sukhawati 재단은 어떻게 독특한 사회적 기업이 되었는지?
농업과 관련하여 우리는 토착 기술 및 제품을 홍보하고 지역 주민 및 협동조합과 협업하며, 가장 중요하게는 네팔의 농촌 지역 여성 단체들에게 권한을 부여한다. Sukhawati 재단의 의류 매장에서는 루피 10에서 250 사이의 가격대에서 제품을 판매한다. 이를 통해 가난하고 소외된 사람들도 쉽게 매장에 와서 옷을 구입 수 있다. 또한, 우리는 자원 봉사자가 중심이 되는 단체이며 네팔 카트만두의 어린이 및 노인 대피소에 현금과 농산물을 제공하고 있다.

Q : 아시아 필란트로피 어워드에서의 수상은 Sukhawati 재단 및 재단 회원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쳤나?
이런 권위 있는 상을 수여받을 것이라 생각하지 못했다. 이 상은 네팔 내외의 사람들과 조직들의 규모 및 영역을 확대 시키게 해주었다. 또한 회원, 직원 및 자원 봉사자가 활발히 봉사 할 수 있도록 동기를 부여 해주었다.
Q : 앞으로 극복해 나가야 할 주요 과제는 무엇인가?
네팔에는 사회적 기업을 위한 구체적인 정책이 없다. 사기업 및 사회적 기업 모두 동일한 조건 하에서 정책이 적용 되고 있다. 따라서 우리는 정부 측으로부터 이끌어 와야 할 등록, 세금, 감사, 갱신 및 감독에 관한 여러 극복해야 할 과제를 가지고 있다.

Q : 어떻게 아시아 필란트로피 어워드에 관해 알게 되셨나요?
A): 2015년 네팔의 지진 피해자들에게 구호 물품을 전달하는 저희 재단을 본 한국인들을 통해 알게 되었다. 그들은 우리의 노력에 감사를 표하며 2018년 아시아 필란트로피 어워드에 지원하기를 것을 권유했다.
Q : Sukhawati 재단의 향후 계획은 무엇인가?
빈곤 퇴치를 위한 시범 사업이다. 우리의 계획과 영향력을 유지할 협동조합 및 지역 사회 단체와 협력 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게 되었다. 또한 우리 재단이 운영하는 프로젝트를 최소 비용으로 네팔의 다른 지역에서도 구현할 수 있다.
향후에는, 네팔 전역에서도 유명한 대부분의 농산품을 공급하는 Sukhawati 매장을 만들고 싶다. 또한 네팔에서 이상적인 사회적 기업으로서 더 전문화되기를 원한다.

Q : 마지막으로 대중들에게 전하고 싶은 메시지가 있으신지?
네팔에서 가난하고 소외된 사람들에게 봉사하고 권한을 부여하는 일을 하고 있는 저희 Sukhawati 재단과 함께 해주시기를 바란다는 말을 전하고 싶다.
수카와티 재단
2018 APA 수상자 [NPO 상] 부문
수카와티재단은 ‘네팔 스스로 네팔을 돕는다’는 원칙으로 네팔의 아름다운가게라고 할 수 있는 수카와티가게 1호점을 카트만두 시내에
2015년 초부터 개점해서, 그 수익금으로 네팔 고아와 장애인 들을 돕고 있다. 2015년 대지진 이후 국내외 모금을 통해 긴급 구호는 물론
학교 재건을 추진해 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