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명한 소비는 누군가를 위한 자립의 기반을 만든다
  • Idle Market
  • 2018 청소년 필란트로피스트 상
  • 2020.01.17
“빈곤 계층에 돈을 기부하는 것 보다 자립의 방법을 알려주고 돕는 것이 훨씬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Idle Market은 유휴(사람들이 가지고 있으나 많이 사용하지 않는) 자원들을 수집하여 소규모 노점상인들에게 재분배하는 활동을 하고 있다. 물품 기부자와 판매자 두 그룹을 이어줌으로써, 특히 나이가 많은 여성들과 같은 노점상인들이 정당한 수익을 올릴 수 있도록 돕고, 그 물품들은 더 가치 있게 사용될 수 있도록 한다. 상인들은 양질의 유휴 자원들을 판매하게 됨으로써 수익을 올리고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다. 그들이 판매하기에 적합하지 않은 물품들의 경우에는, Idle Market에서 직접 온라인으로 판매하여 그 수익금으로 운영비를 충당하는 데에 사용한다. 추가적으로, Idle Market은 사람들에게 지속적으로 사회다양성에 대해 소개하고 교육할 수 있는 세션과 투어들을 개최해왔다.
Idle Market의 아이디어는 1991년 영국에서 시작된 The Big Issue(빅이슈) 잡지에서 영향을 받아 시작되었다. 이 잡지는 각종 행사와 현 이슈들, 그리고 예술과 관련한 정보들을 담고 있는데, 소외계층의 사람들이 이 잡지를 판매하게 하여 그들로 하여금 각자의 경제적 문제를 해결하고, 다시금 생활력을 키울 수 있도록 돕고 있다. 빅이슈는 영국, 일본, 호주, 한국을 비롯하여 여러 나라에서 다양한 언어로 발행되고 있다.
“빈곤 계층에 돈을 기부하는 것 보다 자립의 방법을 알려주고 돕는 것이 훨씬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Idle Market은 7명의 핵심 회원들과 50명 이상의 자원봉사자들이 함께 하고 있다. (2018년 2월 기준) 그들은 사람들에게 공유경제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지역사회들로 하여금 충동구매와 감정적 소비를 억제하며, 홍콩의 저소득층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함으로써 그들을 돕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Idle Market은 2017년 4월부터 Weekend Collection Day, Sham Shui Po에서의 야시장 투어, Christmas Sharing Market등을 비롯한 14개의 행사들을 기획해왔습니다. 또한 Idle Market은 일년 새에 50명 이상의 봉사자들을 모집할 수 있었고, 이 행사와 관련해 지역과 국내외의 언론사들에 5개 이상의 기사가 실렸다. 물품을 30,000개 이상 수집하였고, 이는 저소득층에게 전달되었다. 첫 테스트 행사 이후로 10배 이상의 페이스북 팬이 증가했다.
Idle Market은 단순한 물품의 전달뿐만 아니라 “Share Replace Consume” 프로그램을 통해 사람들이 낭비를 줄일 수 있도록 교육하였다. 2018 APA 시상식 전까지 6개 이상의 행사들을 진행한 경력이 있었고, 홍콩 IVE(Institute of Vocational Education)와 같은 학교나 다양한 NGO 단체들과 협력하여 교육 프로그램 투어를 진행 중이다. 2018년 2월에는 NVDA(Network for Voluntary Development in Asia) 회원인 VolTra와 협력하여 국내외 참가자들이 홍콩의 빈곤문제를 조사할 수 있도록 하는 체험 행사를 성공적으로 개최했다.
Idle Market
2018 청소년 필란트로피스트 상
Idle Market은 사람들이 불필요한 소비를 줄일 수 있도록 돕는 교육을 성공적으로 실시했으며 소규모 노점상인들에게 양질의 제품들을 제공함으로써 그들의 수입을 올릴 수 있도록 돕고 있다. Idle Market은 일방적인 물품 기부로 어려운 사람을 돕는 일반적인 자선 단체들과는 달리 좀 더 명확한 서비스 목표를 가지고 교육적 측면에 집중하고 있다.